천안사랑카드 가맹점 사용처 충전 발급 방법 분실 환불 소득공제 정보 혜택 총정리

코로나 19 사태로 전 세계가 난리고, 국내 경제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지역별로 국가지원금을 풀면서 그나마 소비를 활성화하고 있는 것 같다. 나도 재난지원금으로 장도 보고 커피도 사 먹으며 조금은 여유로운 마음으로 돈을 사용했다. 다만 지역별로 지원금이나 사용 방법이 좀 다르니 정보를 잘 찾아보고 사용해야 한다.
천안 같은 경우는 지역화 폐로 천안사랑카드를 권장하고 있는데 10만 원 이상 충전 시 자동 응모되는 경품 행사가 진행 중이라고 한다. 당첨 시 무려 자동차나 에어컨 등 빵빵한 선물이 기다리고 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자. 참고로 이벤트 추천은 2020년 7월 1일 유튜브 방송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며 당첨 시민에게 문자로 개별통지 예정이라고 한다.

그럼 혜택이 빵빵한 천안사랑카드 가맹점과 사용처, 신청 및 발급, 충전 방법, 카드 훼손이나 분실 시 대처 방법, 혜택 정보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천안사랑카드란?

천안사랑카드는 천안시가 발행하고 천안시에서만 사용한 천안사랑 상품권이라고 한다. 충남 최초로 모바일 기반 IC 카드 형식의 지역화폐로 충전식 선불카드로 발행되는 카드형 상품권이라고 하며, 본인 명의 계좌를 가지고 있는 만 14세 이상 누구나 발급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천안사랑카드는 50만 원 한도까지 충전 가능하며, 한도 상향을 할 경우 200만 원까지 충전이 가능하다고 한다.

천안사랑카드 발급/ 재발급 비용 및 연회비/ 유효기간

최초발급은 무료이나, 재발급 시에는 2천 원의 수수료가 발생하고 연회비가 따로 없으며 카드 충전 시 현금만 가능하다고 한다.
캐시백 유효기간은 2년이며, 카드사용은 발행일로부터 5년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천안사랑카드 환불

최종 충전 잔액의 60% 이상 사용 시, 천안사랑카드 앱 또는 운영대행사 고객센터에 환불 요청하시면 앱에 등록된 충전계좌로 환불된다고 한다. 다만 최종 충전 잔액이 1만 원 이하면 80% 이상 사용해야 환불 가능하고 유효기간(5년)이 지난 천안사랑카드는 환불 요청 시 잔액의 90%만 환불되며 시에서 지원한 인센티브 보전금은 환불되지 않는다고 한다.

천안사랑카드 훼손 및 분실 시

카드 분실 또는 훼손 시에는 천안사랑카드 고객센터(1811-8765)에서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이 가능하나 카드등록을 하지 않고 분실되는 경우(기프트형 카드) 추적이 어려우니 반드시 카드등록 후 사용하길 권장한다고 한다.

천안사랑카드 신청 방법(방문 신청/ 우편 신청)

첫번째는 천안시 내 농협은행(판매대행점)에서 방문 신청 가능한데, 방문 시 신분증이 필요하니 챙겨가자. 판매대행점인 농협은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판매대행점에서 현금으로 카드구매 및 충전이 가능하며, 잔액을 다 사용하면 재충전도 가능하다고 한다.

두 번째는 우편 신청으로 카드 신청이 가능한데, 본인 명의 스마트폰에서 “천안사람카드”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 후 주소지를 입력하면 5~10일 내 우편으로 카드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다만 신청 물량에 따라 배송이 지연될 수도 있다고 한다.


천안카드사랑카드 앱 사용 방법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면 된다. 앱을 사용하면 휴대폰에서 재충전이 가능하고 지정된 날짜에 금액이 자동충전(내지갑-충천하기-자동충전 설정하기)되도록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편리하게 천안사랑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천안사랑카드 혜택

사용자 캐시백 혜택

천안사랑카드로 결제할 때마다 캐시백이 지급되는데, 현재 코로나 19 특별기간으로 2020년 6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월 결제금액 100만 원까지 10%의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한 달에 카드로 충전해서 100만원을 사용했다면 캐시백 10%인 10만 원이 지급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2020년 7월 31일 이후부터는 월 기준 50만 원까지 6% 캐시백 혜택, 50만 원~100만 원 사용 시 캐 1%의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아래 표로 다시 한번 확인하자

소득공제 혜택

6월까지 연말정산 시 60% 소득공제, 전통시장에서 사용 시 80% 소득공제
7월부터 연말정산 시 30% 소득공제, 전통시장에서 사용 시 40% 소득공제

천안사랑카드 사용처(가맹점)

천안시 내 신용카드(IC 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점포에서는 어디서나 사용 가능하며 예를 들어 음식점, 동네 수퍼, 카페, 자영업자 업체, 전통시장, 편의점, 미용실, 병원, 약국 학원 등이 있다.
*별도 가맹점 등록이 불필요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단 사용 제한되는 곳이 있으니 아래 정보를 참고하자

  •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유흥 사행업소
  • 타지역에 본사가 있는 일부 프랜차이즈 직영점
  • 사업자등록이 천안시가 아닌 점포
  • 온라인 쇼핑몰

천안사랑카드 고객센터 ☎ 1811-8765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